목적
미래사회가 필요로 하는 인성 역량을 갖춘 민주시민 육성을 위하여 유아기부터 인성교육을 체계적으로 계획 운영함으로써 자신을 존중하고, 공동체와 더불어 살아가는데 필요한 성품과 역량을 기르며 타인·공동체·자연 속에서 “앎을 삶 속에서 실천하는 교육”을 실현하고자 한다.
운영 방향
- 1) 인성교육진흥법과 광주광역시교육청의 지침을 근거로 인성교육을 위한 계획을 수립한다.
- 2) 유아기부터 세계 여러 나라 사람들이 가진 문화의 다양성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마음을 갖도록 하여 세계시민의식의 기초를 배양한다.
- 3) 유치원 생활 및 교육과정 전 영역을 통하여 지속적이고 일관성 있게 지도하며 다양한 인성체험활동을 전개한다.
- 4) 학부모 교육을 통해 유치원 교육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 가정과 연계지도를 극대화한다.
세부 추진 계획
1) 주요 교육활동
주요 교육활동 및 추진 내용 | 시기 | 대상 | 비고 (담당) |
|
---|---|---|---|---|
· 인성교육 실천 주간 운영 | 전체유아 | 담당자 관리자 담임 |
||
- 1학기 인성교육 실천 주간 | 어른께 공손하게 인사하기, 원장(감)선생님과 함께 하는 다도예절교육 |
3.24~28 | ||
- 2학기 인성교육 실천 주간 | 협동하며 놀이하기, 원장(감)선생님과 함께 하는 다도예절교육 |
9.15~19 | ||
· 나눔 및 인권(아동학대, 성폭력, 양성평등)교육 - 인권(아동학대, 성폭력, 양성평등)교육 |
연중 | 전체유아 | 담당자 보건 | |
· 인성교육을 위한 교원연수 | 연중 | 교원의무연수 (연간 1시간이상) |
개인, 집단 |
|
· 인성교육을 위한 부모교육 | 연중 | 학부모 | 가정 통신문 |
※ 유치원 상황에 따라 변경 가능
2) 일상적 인성교육 및 기본생활습관 지도
- 놀이 주제와 연계하여 매월 반별 인성 덕목(예, 효, 정직, 책임, 존중, 배려, 소통, 협동 등)을 정하여 관련된 이야기나누기, 신체활동, 미술활동 등 교육과정과 연계한 활동을 진행하며 인성교육을 실시한다.
가) 교육과정과 연계한 인성교육
월 | 주 | 인성 덕목 | 교육 내용 |
---|---|---|---|
3월 | 3 | 너의 보석을 깨워줘! | |
4월 | 1 | 예절 | 우리가 지킬 수 있는 예절 알아보기 |
3 | 부드럽게 이야기해요. | ||
5월 | 1 | 효 | 어버이날 맞이 감사 편지 쓰기 |
3 | 주변 감사한 분들께 감사의 마음을 표현해요. | ||
6월 | 1 | 질서 | ‘차례 차례 하나, 둘, 셋’ 동요 감상 |
3 | 우리 반 질서, 규칙을 알려줘요. | ||
7월 | 1 | 존중 | ‘나도 존중해주면 안돼?’ 그림책 읽기 |
3 | 서로의 생각을 이해해요. | ||
9월 | 1 | 배려 | 우리가 할 수 있는 배려 알아보기 |
3 | ‘말의 온도’ 동요 감상 | ||
10월 | 1 | 정직 | 정직 선언식 |
3 | 옳은 행동, 잘못된 행동을 구분해요. | ||
11월 | 1 | 협력 | 삼형제가 함께해요! |
3 | 풍선을 옮겨라! | ||
12월 | 1 | 책임 |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알아봐요. |
3 | ‘나의 미래’ 동요 감상 |
※ 유치원 상황에 따라 변경 가능
나) 유아 기본생활습관 지도
- 기본생활습관이 올바르게 정착될 수 있도록 인성 덕목(예, 효, 정직, 책임, 존중, 배려, 소통, 협동 등)을 기본생활습관 내용으로 정하여 일관되고 지속적으로 지도한다.
월 | 인성 덕목 | 기본생활습관 |
---|---|---|
3-4월 | 예절 | 선생님, 친구들에게 바르게 인사해요. |
바르게 앉아서 먹어요. | ||
어른께 높임말을 써요. | ||
부드럽게 이야기해요. | ||
5월 | 효 | 어른께 안마해드려요. |
청소를 도와드려요. | ||
가족에게 사랑한다고 말해요. | ||
가족을 안아드려요. | ||
6월 | 질서 | 계단을 안전하게 오르내려요. |
놀이할 때 지켜야 할 약속을 알아요. | ||
줄을 바르게 서요. | ||
바깥놀이를 안전하게 해요. | ||
7월 | 존중 | 나의 감정을 조절해요. |
다른 사람 의견을 존중해요. | ||
나와 친구를 소중하게 대해요. | ||
다양한 문화에 관심을 가지고 존중해요. | ||
9월 | 배려 | 친구가 싫어하는 행동은 하지 않아요. |
자신의 물건이나 차례를 양보해요. | ||
배려를 베푼 친구에게 고마운 마음을 전해요. | ||
친구의 감정을 공감해요. | ||
10월 | 정직 | 자신의 있는 그대로를 인정해요. |
옳은 행동, 잘못된 행동을 구분해요. | ||
거짓말 하지 않아요. | ||
실수를 인정하고 솔직하게 말해요. | ||
11월 | 협력 | 친구와 함께 놀이해요. |
가족들을 도와요. | ||
친구에게 도움이 필요할 때 도와줘요. | ||
동생들을 다정하게 이끌어줘요. | ||
12월 | 책임 | 나의 물건은 스스로 정리해요. |
함께 사용하는 물건은 아껴써요. | ||
휴지와 물을 아껴서 사용해요. | ||
내 일은 내가 스스로 해요. |
※ 유치원 상황에 따라 변경 가능