목적
유아기부터 인성교육을 체계적으로 계획 운영함으로써 자신을 존중하고, 공동체와 더불어 살아가는데 필요한 성품과 역량을 기르며 타인·공동체·자연 속에서 “앎을 삶 속에서 실천하는 교육”을 실현하고자 한다.
내용
- 인성교육진흥법과 광주광역시교육청의 지침을 근거로 인성교육을 위한 계획을 수립
- 유아기부터 세계 여러 나라 사람들이 가진 문화의 다양성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마음을 갖도록 하여 세계시민의식의 기초를 배양
- 유치원 생활 및 교육과정 전 영역을 통하여 지속적이고 일관성 있게 지도하며 다양한 인성체험활동을 전개
- 학부모 교육을 통해 유치원 교육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 가정과 연계지도를 극대화
세부 추진 계획
실천중심 인성교육
주요 교육활동 및 추진 내용 |
시기 |
운영 방법 |
대상 |
비고 |
인성교육 실천주간 운영 |
연2회 |
인성교육 중점활동 |
유아 |
|
나눔 및 인권교육 |
연1회 |
인권교육 |
유아 |
|
나라 사랑 역사의식 함양 계기 교육 |
연중 |
국경일, 기념일 계기교육 |
유아 |
|
장애이해교육 및 장애체험 |
연2회 |
광주장애인재활지원센터 연계 |
유아 |
|
인성교육을 위한 학부모 및 교사 연수 |
연중 |
가정통신문 및 부모교육 |
학부모, 교사 |
|
독서교육
주요 교육활동 및 추진 내용 |
시기 |
운영 방법 |
대상 |
비고 |
- 1일 1동화책 읽어주기 |
매일 |
유아자치활동 (동화달력, 책만들기 등) |
유아 |
|
다문화 교육
주요 교육활동 및 추진 내용 |
시기 |
운영 방법 |
대상 |
비고 |
다문화 이해 및 체험주간 |
연 5회 |
전래놀이, 세계여러나라 놀이활동, 요들송 체험 |
유아 |
|
다문화 요리 활동 |
연2회 |
5.18주먹밥, 송편 만들기 |
유아 |
|
다문화 도서구입 |
수시 |
도서 구입 |
유아 |
|
다문화 영어페스티벌 |
연1회 |
놀이로 배우는 생활속 영어 |
유아 |
|
디지털 교육
주요 교육활동 및 추진 내용 |
시기 |
운영 방법 |
대상 |
비고 |
QR를 이용한 디지털 큐레이터 놀이 |
수시 |
큐레이터 놀이 |
유아 |
|
AI와 친해지기 |
연2회 |
ai 스피커, 3D펜, 드론 |
유아 |
|
VR, AR을 통한 가상, 증강 현실 놀이 |
수시 |
VR, 태블릿 PC이용한 AR 놀이 |
유아 |
|